행복플러스한국건강가정진흥원

상단메뉴

메뉴열기

본문영역

이슈

주요 이슈 기사

☞‘이슈’는 주목할 만한 최신 기사를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특집 칼럼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떨어져 있지만 함께 고민하는 온택트 관련 이슈를 소개합니다.

떨어져 있지만, 함께 고민하는 온택트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 각계각층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여성가족부와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여성노동, 가족문제, 돌봄공백, 젠더폭력 분야 등에서 나타나고 있는 위기 현황을 진단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비대면(언택트·Untact) 행사를 진행했습니다(일반 참석자 없이 진행됐으며, 행사 내용은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공개). 비대면으로 코로나19시대 가족정책을 논의했지만, 온라인(on)으로-따뜻한(溫)마음으로 소통한 것입니다. 멀리 떨어져 있어도, 함께 고민하는 온택트! 여러분도 함께 해주세요.

2020년 제1차 온라인 가족포럼 개최

지난 8월 13일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2020년 제1차 온라인 가족포럼」을 개최했다. 올해 가족포럼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대규모 행사를 자제하기 위한 정부방침에 적극 동참하여 발표자와 토론자만 참석하는 비공개 형태로 진행되었다.

‘포스트코로나 가족서비스 전망과 과제’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전국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비대면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수요를 파악하고 서비스 방향을 논의하였다.

김혜영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은 “전국 219개소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코로나19에 적응하고 있는 많은 가족에게 지역사회 내에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이에 큰 책임감을 느낀다”라면서, “특히 아동학대, 돌봄공백, 다양한 가족들에게 서비스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이를 반영하겠다”라고 말했다.

◉ 2020년 제1차 온라인 가족포럼 개최 (https://youtu.be/yWJskmNj6DY)

포스트코로나 가족 서비스 전망과 과제 온라인 포럼

코로나-19 관련 여성‧가족 분야별 릴레이 토론회 개최

여성가족부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과 공동으로 「코로나-19 관련 여성‧가족 분야별 릴레이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릴레이 토론회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여성노동, 돌봄, 젠더폭력 분야 등에서 나타나고 있는 위기 현황을 진단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6월 11일에 열린 1차 토론회는 ‘코로나-19와 여성노동’을 주제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전기택 여성노동연구센터장과 한국여성노동자회 배진경 대표의 주제발표 후 단체, 학계 및 정부가 함께 정책 방안을 논의하는 주제토론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어 18일에 개최된 2차 토론회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고용충격이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바, 고용안전망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여성 다수 직종(아이돌보미, 방과후 강사, 가사도우미)의 노동실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 진단과 고용안전망 강화를 위한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7월 10일에 열린 3차 토론회는 '코로나19로 인한 가족의 변화와 정책과제'라는 주제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김영란 연구위원의 주제발표 후 전문가, 현장관계자 등이 정책 방안을 토론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어 7월 16일에 개최된 4차 토론회는 '코로나19와 젠더폭력: 가정폭력 현황과 대응'을 주제로 코로나19 상황에서 가정폭력 발생 현황과 상담․신고체계 등을 중심으로 해외사례와 국내 실태를 살펴보고 향후 정책방안을 모색하였다.

◉ 코로나-19 관련 여성‧가족 분야별 릴레이 토론회 개최 (https://youtu.be/LyKXv2jbZ2E)

2020 대한민국 성평등 포럼 개최

여성가족부는 지난 9월 3일부터 이틀간 ‘성평등과 코로나19 위기’를 주제로「2020 대한민국 성평등 포럼」(이하 ‘포럼’)을 개최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국내 발표자 외에는 모두 비대면 온라인으로 참여했으며, 모든 발표는 포럼 누리집과 여성가족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되었다.

‘성평등과 코로나19 위기’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위기가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과 극복 방안,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에서의 여성 참여와 역할 방안을 모색하고, 북경행동강령 채택 25주년과 유엔 안보리 결의안 1325호 채택 20주년을 기념하여 한국과 국제사회의 이행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발전 전략을 국내외의 석학, 시민사회 활동가, 정책 담당자와 함께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이번 포럼은 1995년 북경행동강령 채택 이후 ‘성평등’이란 가치가 지난 25년간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를 살펴보고, 코로나19에 따른 전 세계적인 성평등 위기에 대해 대한민국과 국제사회가 연대하고 협력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라며, “「대한민국 성평등 포럼」이 국제사회에서 성평등과 여성·평화·안보 의제를 선도하는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 대한민국 성평등포럼 (https://youtu.be/vwKkQeKxzVA?list=PL0yv7UbgROiIJDsGbZ7eMPrKrmjrjiQwn)

성평등과 코로나19 위기 대한민국 성평등 포럼

#떨어져 있지만 함께 고민하는 온택트 #릴레이 토론회 #2020년 제1차 온라인 가족포럼 개최 #2020 대한민국 성평등 포럼

공유 및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