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여성가족부 예산 미리보기
생계급여 지원 한부모가족 대상 아동양육비 인상(월 10만 원→ 월 20만 원)으로 생활이 어려운 한부모가정의 자녀양육 지원을 강화합니다.
양육자인 동시에 성장기 청소년인 청소년부모 대상 아동양육비 지원 시범사업도 3,000가구 대상으로 추진하며, 자립 등을 위한 통합사례관리 및 심리상담 등 서비스를 신규로 제공(건가·다가센터 93개소)합니다.
이 외에도 1인 가구를 비롯해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 및 자립역량을 강화합니다.
청소년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청소년 안전망팀 확대, 청소년쉼터 급식비 단가 인상, 청소년회복지원시설 종사자 증원, 청소년자립지원관 확대합니다. 보호자의 보호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위기청소년, 학교 밖 청소년, 취약계층 여성청소년 등의 활동‧보호 기반을 확대합니다. 또한 코로나로 운영이 어려운 청소년수련시설을 지원하고 2023 세계스카우트잼버리(전북 새만금)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기반시설 설치를 확대 지원합니다.
여성폭력·성희롱·성폭력 피해자를 보호 및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강화합니다.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 사회의 디지털 성범죄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합니다. 가정폭력·성폭력피해자에 대한 무료법률 지원을 스토킹 피해자까지 확대하고, 성매매 피해자 자활지원센터를 확충해 피해자 지원을 강화합니다.
더불어 여성폭력 방지를 위한 체계적인 정책도 추진합니다.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경력단절여성 일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맞춤형 취업지원을 합니다.
지역 성평등 환경 조성을 위해 공공부문의 양성평등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국립여성사박물관을 건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