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플러스한국건강가정진흥원

상단메뉴

메뉴열기

본문영역

이슈

주요 이슈 기사

☞‘이슈’는 주목할 만한 최신 기사를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특집 칼럼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코로나19 사태 관련 다양한 가족지원제도를 소개합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함께 이겨냅시다!
- 코로나19 사태 관련 가족지원제도

힘내라 대한민국! 함께 이겨냅시다!

가족지원제도

· 아이돌봄서비스 지원기간 연장 및 정부지원 비율 확대

여성가족부는 4월 3일 코로나19로 인한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요금의 정부지원 비율 확대 등 특례적용 기간을 계속 연장한다고 밝혔다. 아이돌봄서비스 이용 가정의 양육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이용요금 추가 지원 등을 적용하고 있으며,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의 개학(원) 연기에 맞춰 서비스지원 확대 기간을 추가 연장하는 것이다. 금번 서비스 기간 연장은 4월 6일부터 별도로 공지할 때까지 지속될 예정이며, 그 외 코로나19로 인해 한시적으로 운영 중인 서비스 개선 절차들도 계속 시행할 것이다.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요금의 정부지원 비율 확대>

  • · 지원 대상 : 개학·개원 연기 등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가정
  • · 적용 시간 :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 · 지원 내용 : 서비스 이용요금(9,890원) 중 정부지원 비율을 기존의 0~85%에서 40~90%까지 한시적으로 확대 지원(이용자 부담은 평균 37.6% 완화)

※ 아이돌봄서비스 신청 홈페이지 : www.idolbom.go.kr

먹거리 지원

· 전주시건강가정지원센터, 밑반찬 나눔

전주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3월 31일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돌봄과 생계에 곤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 20세대에 김치와 밑반찬을 지원했다. 이날 센터는 외출을 자제하고 가정 내에서 아이를 보호하고 있는 취약계층 가정의 건강을 챙기기 위해 재료를 구입하고 반찬을 만들어 각 가정에 직접 전달했다.

· 동두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식료품 키트 제공

동두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3월 12일 동두천지역 저소득층 10가구에 식료품 키트를 전달했다. 이날 전달한 식료품 키트는 월드비전 경기북부 지역본부로부터 후원받은 물품으로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경제적 소외계층 및 외부활동이 취약한 가정을 대상으로 전달됐다. 식료품 키트에는 즉석요리가 가능한 밥과 국, 라면, 통조림 가공식품 등 10여 종의 다양한 식품이 들어있어, 위기가정에서 긴요하게 사용될 전망이다.

코로나 방역

마스크에 간절한 마음을 담아~ 마스크 제작

· 계룡시/임실군/영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남해군다문화센터,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

- 계룡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코로나19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수제 면 마스크를 제작해 지역사회에 전달하는 ‘극~복! 수제 면 마스크 1배움+1나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 임실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코로나 극복을 위한 필터교체형 수제 면마스크를 만들었다. 센터는 직원들과 함께 필터교체형 수제 면마스크 100개를 제작하고 필터 400개와 함께 제공했다.

- 영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관내 결혼이주여성 및 센터 종사자들과 함께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천연염색 마스크를 제작했다. 천연염색 마스크 만들기는 (주)정현자색감에서 장소와 재료를 제공하고, 재봉틀 기술이 있는 결혼이민여성, 센터 직원 등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 남해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면마스크 만들기에 나섰다. 센터 직원과 방문교육지도사 등 12명은 3월 9일부터 군내 마스크 공급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재사용할 수 있는 면 마스크 300개를 제작해 무료 보급하기로 했다.

-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코로나19장기화로 위기에 놓인 이웃을 돕기 위해 직원들이 직접 제작한 필터 교체형 수제 면마스크 100여개를 서울시중구장애인복지관에 기부했다.

놀이키트 배부

· 금천구건가·다가센터 ‘아무놀이 챌린지’

금천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실천하고 있는 구민들을 응원하기 위해 ‘아무놀이 챌린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아무놀이 챌린지’는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DIY(Do-It-Yourself) 놀이키트를 가정으로 배송해 가족만의 방식으로 놀이를 진행한 후 인증사진을 보낸 사람에게 기념품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 울주건가·다가센터 돌봄세트 배부

울주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돌봄세트 135개를 배부했다. 돌봄세트는 초콜릿 쿠키 만들기, 플라워 센터피스, 캔들·석고방향제 만들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상담 지원

· 안동시건강가정지원센터 ‘심리방역’실시

안동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코로나19 유행에 따른 불안과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시민들의 마음 건강을 위해 전화 상담으로 심리적 방역을 실시한다. 국가트라우마센터에 의하면 감염 위기 상황에서 불안은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이나, 과도한 불안은 몸과 마음을 소진해 면역력에 부정적인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안동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전화 상담으로 감염병에 대한 불안과 스트레스, 외부활동 제한으로 인한 가족 간의 갈등, 개학 연기로 가중된 자녀 돌봄에 대한 어려움, 격리된 상태로 인한 마음의 고통 등 코로나19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 심리상담사의 도움을 제공한다.

코로나19 정보 번역 제공

· 경남다문화가족지원센터

경남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코로나 확진자 동선과 행동수칙을 5개국 언어(베트남어, 중국어, 캄보디아어, 몽골어, 인도네시아)로 번역해 이주민과 다문화가족 등이 겪을 수 있는 언어 소통문제로 인한 정보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 코로나 확진자 동선 및 행동수칙 번역본 홈페이지 : http://코로나19경남.kr/eng/main.do
코로나19 정보 번역 제공

#아이돌봄서비스 #밑반찬나눔 #식료품키트 #마스크제작 #아무놀이챌린지 #돌봄세트 #심리방역 #코로나19정보번역

공유 및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