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전문가 기고

행복미학(美學)

행복미학(美學)은 학계, 법조계, 언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흥미로운 가족 관련 이슈에 대해 기고하는 칼럼입니다.
이번 호에는 한국건강가정진흥원 개원 5년을 맞아 김혜영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님의 글을 실코자 합니다.

변화하는 가족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가족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한국건강가정진흥원 개원 5년을 기념하며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 김혜영

한국건강가정진흥원 개원 5년을 기념 사진

안녕하십니까?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 김혜영입니다.

2019년은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 법정법인 출범 5년째를 맞이하는 해입니다.

본원은 2005년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를 시작으로, 2011년 재단법인 한국건강가정진흥원, 2014년 기타 공공기관 지정을 거쳐 2015년 법정법인으로 변화, 성장해왔습니다. 이러한 성장에는 여성가족부를 위시한 정책전문가들과 직원, 뿐만 아니라 지역센터 종사자들의 헌신과 노고에 힘입은 바가 큽니다. 국민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에 대해서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 취임 이후, 가족서비스를 전달하는 지역센터의 중앙관리장이자 양육비이행관리원을 설치·운영해야 하는 책임자로서 국민이 원하는 서비스는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그러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은 제게 가장 중요한 일상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연구자로서의 삶과 경험을 통해 가족변화가 갖는 정책적 함의와 중앙의 가족정책이 현장에서 어떤 서비스로 구체화되는지는 비교적 소상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1여 년의 시간은 제게 다양한 가족의 구성원들이 현재의 가족정책이나 서비스에 대한 체감도가 높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가족원의 욕구에 맞추어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음을 배우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동안의 숙고와 탐색 결과, 본원은 다양한 가족의 욕구가 반영된 서비스의 개발과 서비스 질 제고를 모색하기 위한 새로운 비전과 기능전환을 선언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다양한 가족들의 역량강화로 건강하고 행복한 대한민국 실현’이라는 가족정책의 목표를 실현하고자 본원의 비전을 “국민에게 신뢰받는 최고의 가족정책서비스 선도기관”으로 새롭게 설정하였으며, 저희 기관의 역할과 기능을 보다 분명하게 드러내는 조직구성으로 개편하였습니다. 가족의 개념과 기능이 너무도 다양하게 분화되는 현실이라는 점에서 사업구상의 기능과 실행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본원은 올 한해 ‘가족서비스 지원 강화, 가족다양성 제고 및 다양한 가족대상 서비스 개발, 가족친화사회환경조성, 안정적 양육비이행서비스 제공과 이를 위한 고객중심 경영관리 체계 구축’이라는 전략방향을 실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지역센터의 서비스 질 강화와 교육 및 컨설팅 강화를 통해 가족서비스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전국 시군구 건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가족서비스를 전달하는 기관의 위상과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이들 기관 운영 및 관리사업을 체계화함으로써 서비스의 현장성과 실행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또한 현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무자의 역량강화 및 지역 서비스 기관의 컨설팅을 내실화하고, 공무원, 다문화이해교육과 같은 대국민 대상 교육 콘텐츠를 강화함으로써 가족서비스의 질 제고에 앞장서겠습니다.

둘째, 한국사회의 변화 속도 못지않게 빠르게 변화하는 가족형태 및 관계가 사회적 차별이나 배제의 이유가 되지 않도록 우리 일상의 차별적 관행들을 모니터링하여 가족관련 인식개선사업을 확대해가겠습니다. 다문화가족, (미혼)한부모가족 등 가족 형태적 다양성을 넘어 일상의 관계맺음 방식조차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가족의 다양한 삶의 방식이 인정받을 수 있도록 가족수용성 강화를 위한 인식개선 사업 및 다양한 가족관련 상담강화 등 지원서비스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자 합니다.

셋째, 일․가정‧생활의 균형을 지원하기 위한 가족친화적인 사회 환경 조성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족친화인증을 위한 사전, 사후 컨설팅을 더욱 체계화함은 물론 가족친화직장교육 및 지원 사업 홍보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가족친화제도와 문화의 확산이 자녀의 안정적 성장과 근로자 개인의 일·생활 균형을 넘어 기업의 성과와도 연계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가족친화경영실천포럼 운영을 더욱 내실있게 운영하겠습니다.

넷째, 한부모자녀가 안정적인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양육비 이행지원 서비스 체제를 정비하였습니다. 양육비 이행지원 서비스 절차 간소화, 제도개선을 위한 노력, 면접교섭 등 자발적 양육비 이행을 위한 서비스 제공, (미혼)한부모‧양육비‧다문화가족 전화 상담서비스 간 유기적 연계 및 가족특성을 반영한 상담 전문성 강화 등의 기능을 정비하여 실효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섯째, 청렴 공공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윤리 경영 실천 생활화와 모니터링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국민과의 열린 소통을 통해 고객 서비스를 개선한 고객중심 경영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저희 기관은 여성가족부 가족정책을 체계적으로 지원함은 물론 가족서비스 질 제고를 위해 공적기관으로서의 공공성과 다양한 국민의 요구에 부합되는 서비스 제공기관으로서의 유연함을 동시에 구비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누구나 가족서비스를 필요로 할 때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보다 촘촘한 돌봄지원서비스 체계의 확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한국건강가정진흥원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 김혜영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 김혜영

공유 및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