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플러스한국건강가정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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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소개

행복을 찾아서

☞ ‘행복을 찾아서’는 건강가정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전국의 가족정책서비스를 전달하는 기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소개하고 홍보하는 칼럼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광양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만나 봅니다.

새로움에 도전하는 “광양센터 최고지!”
광양시건강가정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광양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람들 메인컷

Q. 광양시건강가정 ·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A. 광양시건강가정 ·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이하 광양시센터)는 2014년부터 통합센터운영기관을 시범적으로 운영하여 과도기적 시기의 전국 건가·다가센터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였고, 이에 전국 통합센터 선두주자로 위치를 확고히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다수의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우수사업 선정 및 사업별 전문 컨설팅 위원 활동, 통합센터 컨설팅, 우수사례 발표 등을 성실히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다년간 건가·다가센터 현장근무 경험이 풍부한 종사자를 바탕으로 현장중심 노하우를 전국에 있는 다른 센터와 공유하고 ‘세상 모든 가족과 함께’하는 슬로건에 충실한 가족센터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Q. 광양시센터 주요 사업은 무엇인가요?

A. 가족관계, 가족돌봄, 가족생활, 가족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 등의 상시운영프로그램 외에도 아이돌봄 지원사업, 가족역량강화 지원사업, 공동육아나눔터 사업, 다문화가족 자녀언어발달 지원사업 등의 별도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화사업으로는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지원으로 진행하는 도배재능봉사단, 프렌즈봉사단, 풍선아트봉사단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동육아나눔터는 맞벌이가정 초등자녀 돌봄특화형 공동육아나눔터를 주축으로 확장하여 내년 초 7개소 운영 예정에 있으며, 돌봄자녀들의 방과후돌봄프로그램 및 부모자녀, 이웃이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센터 주요 사업 사진 8장

Q. 광양시센터의 코로나19 대응책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A.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저희 센터에서는 선제적인 프로그램(공동육아나눔터 돌봄 119 품앗이, 한부모가족 긴급 생계비 지원, 비대면 가족사랑의 날)을 운영하여 센터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으며, 이는 언론 및 지역사회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주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금은 ON라인시대
온라인으로 즐기고, 배우는 교육문화프로그램을 1일1깡(1일 1강의) 컨셉을 잡아 진행했습니다. 온라인을 준비하며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일상에 대한 가족 요구도를 파악, 온라인교육의 대한 정보영상을 제작하여 배포하였으며 교육과 문화가 함께 집콕 장기화에 따른 양육 스트레스 해소 및 자녀와 소통하는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지원하였습니다.

▶ 줌(ZOOM)으로 줌(ZOOM)해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대면수업이 불가한 상황에서 저희 센터에서는 방문교육사업을 온라인수업으로 대신하였습니다.

▶ 공동육아나눔터(돌봄 119)
코로나19로 어린이집·유치원 휴원, 학교 개학 연기 등의 돌봄 공백이 일어나는 기간 동안에 자녀 돌봄이 필요한 맞벌이 부부 가정을 대상으로 긴급 품앗이를 구성하여, 긴급·일시 돌봄 품앗이 활동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 사례관리(긴급복지-잇다)
코로나19로 무급휴가 및 임금삭감 등을 당한 한부모가족의 경제적‧심리적 피해가 심각해졌는데, 그에 따른 지자체의 지원이 있기 전에 저희 센터에서는 선제적으로 한부모가족을 위한 지원 서비스를 시행했습니다.

센터 다양한 프로그램 사진 5장

Q. 광양시센터 소개영상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기획의도, 제작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 기획의도
센터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사업을 집약적으로 함축하되 유쾌하게 제작하여, 보는 사람이 쉽고 즐겁게 사업을 이해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센터 내 재주꾼로 긴급TF팀이 구성되어 아이디어 회의를 거쳐 핫한 트렌드를 반영한 광고영상 패러디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 제작 노하우
영상을 배운 적이 없어 유튜브로 배우면서 만들었기 때문에 시간이 꽤 오래 걸렸습니다. 1분 남짓한 영상을 만들기 위해 평일, 주말 가릴 것 없이 일주일 동안 새벽 1~2시까지 작업을 했습니다. 영상작업은 직원들과 단합해서 만드는 결과물이기에 팀당 1인씩 홍보영상 TF팀을 즉각적으로 구성하여 아이디어 기획부터 주인공 섭외, 촬영 준비 및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크로마키기법, 롱쉐도우 효과를 활용해 영상을 업그레이드하고, 센터 내 성우급 목소리를 가진 직원을 섭외하여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 에피소드, 반응
남자주인공 섭외가 가장 힘들었는데 기관의 유일한 청일점 김봉욱 선생님을 센터장님께서 직접 섭외해주셨습니다. 김봉욱 선생님은 처음엔 완강히 거절하다가 마지못해 하셨는데 나중에는 즐기면서 촬영에 임하는 전문가 같은 모습을 보여주셨답니다.

센터 소개 영상 사진 3장

Mini Interview1

광양시건강가정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센터장 손경화

“제게 가족센터는 가족복지론 교과서에 나오는 가족정책과 제도를 실험해 볼 수 있는 ‘최고의 실험실’이며, 저와 함께 열심히 일해 주시고 계신 직원들은 ‘가족복지의 소중한 멘토이자 파트너’입니다. 특히 함께 공간(space)을 공유하고 있는 가정(Home)이 저의 1차 가족이라면, 관계(relationship) 형성을 통해 함께 일하고 있는 광양센터의 직원들은 사회적 생산성과 삶의 의미를 주는 2차 가족입니다. 지금처럼 앞으로도 2차 가족들과 함께 인간냄새를 풍기며, ‘하하호호’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면서 순간순간들을 함께 즐기는 것이 저의 인생목표입니다.”

손경화 센터장

Mini Interview2

광양시건강가정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부센터장 이주화

“센터 근무한지 12년째를 맞이하여 보람된 일은 많았지만, 특히 올해가 제일 다사다난했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3개년 평가를 마무리하였고, 공동육아나눔터 신규개소를 위해 준비한 결과 유종의 미를 거두었습니다. 매년 한해를 마무리하면서 올해도 멋지게 일해 준 동료들을 보면서 ‘어디에서 나오는 에너지인지?’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사례발표 제목과 같이 ‘광양센터 최고지’만 보더라도 높은 자존감이 느껴지지 않나요? 현장에 계시는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 분들 모두모두 파이팅입니다.”

이주화 부센터장

#광양시건강가정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광양센터 최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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