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플러스한국건강가정진흥원

상단메뉴

메뉴열기

본문영역

가을호를 발간하며

다문화 청소년이여, 날개를 펼쳐라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유난히 심했던 여름 폭염으로 인해 선선한 바람이 무척이나 반갑게 느껴집니다. 이 계절의 풍요를 축복하는 한가위도 지나갔지요. 가족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넉넉한 명절 되셨기를 바랍니다.

2017년 초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 학생의 숫자가 1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학교 밖 청소년까지 더하면 훨씬 많은 수의 다문화 청소년이 자라고 있습니다. 전체 청소년 가운데 다문화 청소년의 비율은 점차 증가할 전망이라고 하죠. <행복플러스> 가을호는 가을 곡식처럼 단단히 여물어 가는 ‘다문화 청소년’을 테마로 선정해 다문화가족 10대들의 이야기를 조명했습니다.

지난 9월 10일에는 ‘다문화 청소년, 꿈꾸GO! 성장하GO!’를 슬로건으로 ‘2018 전국다문화가족 네트워크대회’가 열렸습니다. 특별히 메인행사인 토크콘서트에는 다문화 청소년들이 패널로 참여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이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문화 청소년 대상 사업 소개 및 한국어 교실 현장 스케치 등 다양한 내용을 담아보았습니다.

다문화 청소년들이 꿈꾸고 날개를 펼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일, 우리 모두의 관심과 노력으로 가능합니다.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힘을 보태어 다문화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의 품 안에서 자신의 잠재성을 마음껏 발휘하여 대한민국과 세계를 잇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공유 및 구독신청